청소년 내담자를 상담장면에서 만나게 될 때, 대개의 경우 우리는 그들의 부모님도 함께 만나게 된다. 간혹 청소년 홀로 부모와 상의 없이 혼자 상담소를 찾을 때도 있으나, 대부분은 부모가 먼저 자녀의 상담 필요성을 느껴서 상담소를 찾는다. 때로 청소년이 상담을 거부하여 그 부모만 상담자가 만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부모는 청소년의 변화에 영향력을 끼치는 중요한 대상이자 상담진행과정 자체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청소년 내담자를 만나는 상담자는 그에게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그 부모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청소년 부모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과정에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은 초기 부모상담에서 다뤄야 할 몇 가지 주제들이다.
부모는 청소년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처음 상담소를 찾은 청소년과 부모를 만날 때 상담자가 해야 할 일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본다면, '호소문제 탐색', '상담에 대한 구조화', '상담에 대한 동기 높이기'로 볼 수 있다. 위의 질문들에 대한 탐색을 통해 상담자는 그 세 가지 작업을 해나갈 수 있다.
먼저, 부모가 청소년의 문제를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청소년이 호소하는 문제와 부모가 제시하는 문제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은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는데 부모는 자녀의 학업부진을 문제로 볼 수 있다. 두 사람이 현재 경험하는 문제를 다르게 인식할 경우 상담자는 각 문제의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고 상담자가 이해한 바를 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상담의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청소년과 부모가 호소하는 문제의 관련성이 적다면 상담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수도 있다. 그 과정 또한 청소년 그리고 부모와 충분히 논의하고 합의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상담자는 부모가 청소년의 문제를 어느 정도로 심각하게 보고 있는지, 일시적인 상황인지, 아니면 오랜 기간 지속되어 온 만성적인 문제인지 확인하여 호소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함께 문제를 바라보는 부모의 시각을 확인함으로써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알 수 있다.
과거 상담 및 치료경험이 있는가
현재 상담소를 찾은 문제에 대해 그동안 부모와 가족 구성원들이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특히 과거 상담 또는 정신건강의학과와 같은 병원치료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 상담기간은 어느 정도였는지, 약물치료가 병행되었는지, 상담 및 치료에 대한 만족도가 어땠는지 등의 질문을 통해 현재 상담치료에 대한 태도를 자연스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들이 과거 치료 실패 경험으로 인해 상담에 가지고 있는 오해나 궁금증이 있다면 그에 대한 상담자의 의견을 이야기해 주고 답변함으로써 상담자와 상담치료에 대해 신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상담자와의 라포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 또한, 그동안 청소년의 문제에 대처한 방법들이 효과적이었는지 상담자는 평가하고 이후의 상담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참고한다.
현재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이 있는가
청소년의 호소문제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탐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담자의 또래관계, 가족구성원과의 관계, 신체적 스트레스 요인, 내담자가 보이는 문제와 비슷한 증상을 가진 가족(가족력)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내담자 문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사례개념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부모와 청소년은 각각 무엇을 원하고 그것은 달성 가능한 것인가
청소년과 부모가 호소하는 문제가 다를 수 있듯이 그들이 상담을 통해 기대하는 바가 다를 수 있다. 상담자는 이를 초기에 탐색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그들의 욕구와 바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상담종결 시 목표달성 및 상담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함께 그들이 상담에서 원하는 것이 달성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학업부진 및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로 상담소를 찾은 내담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가 상담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성적향상이라고 했을 때, 현재 그의 성적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달성 가능한 목표가 달라질 수 있다. 만약 반에서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학생이 단기간 상담을 통해 전교 10등 안에 들기를 목표로 삼는다면 이는 달성 불가능한, 비현실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 현실에 대한 객관적, 그리고 정확한 평가를 통해 달성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내담자가 수용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상담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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